새로운 기능의 MVP 기획하기
1. 제품(기능) 기획
📌 내가 선택한 제품에 추가되는 새로운 기능 또는 화면 하나를 새로운 제품으로 바라봅니다.
2주 차 과제에서 고객 여정 지도에서 탐색한 지그재그 고객들이 겪는 pain point 7가지가 있다.
1.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중 하나를 고르기 위한 인터넷 서치
2. 개인정보(연령, 키, 몸무게)를 제공해야 한다는 부담감
3. 추천 쇼핑몰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실망감
4. 마음에 드는 제품을 발견했지만, 부정적인 리뷰를 발견
5. 제품 재 서치에 따른 시간 소모로 인한 피로감
6. 배송 지연으로 인한 피로감
7. 제품을 받았을 때, 사진과 다를 경우 발생하는 실망감
a.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기능 정의해 봅니다.
-기능이 가져야 할 속성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봅니다.
-MVP를 만들기 위해 최소한의 기능만을 정의합니다.
①추천 스토어 만족도 올리는 방법
: 스타일, 연령대로 스토어 추천하는 방법
or 사진 선택으로 스토어 추천하는 방법
➜ 현재 지그재그는 스토어를 '필터' 선택 형식으로 추천하고 있다. '카테고리/ 스타일/ 연령대'를 선택해야 하고, 카테고리는 의류, 가방, 슈즈, 이너웨어, 주얼리, 패션 소품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스타일은 심플베이직, 캐주얼, 모던 시크, 러블리, 로맨틱, 유니크, 빈티지, 오피스룩, 캠퍼스룩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연령대는 10대, 20대, 30대로 이루어져 선택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스타일 고객이 직접 선택해야 하는데, 고객입장에서는 단어만 보고 느낌으로 선택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다. 러블리와 로맨틱의 차이, 모던 시크와 유니크의 차이를 고객이 명확히 알 수 있을까? 잘 모르겠으니 중복 선택을 하게 되면, 고객 입장에서 스토어가 맘에 들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래서 필터를 고객이 직접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이 사진을 보고 선택하면 스타일을 알려줌으로써, 추천 스토어에 대한 만족도를 상승시켜야 한다.
②개인정보(특히 몸무게) 제공에 대한 부담감 낮추는 방법
: 키와 몸무게, 연령대선택하고 추가로 '날씬, 상비, 하비, 통통, 빅사이즈' 옵션을 추가하여 '내 정보 맞춤 리뷰' 필터 개선
➜ 지그재그는 현재 맞춤 정보에서 키, 몸무게, 상의/하의 사이즈, 발 사이즈, 뷰티 정보(피부 타입/피부톤/피부 고민)를 수집하고 있다. 이 정보로 패션&뷰티 정보에 맞춘 추천 서비스와 비슷한 후기만 골라서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앱에 내 개인정보, 특히 키와 몸무게를 제공하는 것은 부담으로 다가온다. 거기다 정보를 수집했다고 해서 이 정보에 대한 신뢰도는 얼마나 될까? 고객의 마음을 대변한다면 조금 틀린 정보(키를 높인다거나, 몸무게를 줄임)를 제공할지라도 보다 정확한 리뷰를 원한다. 키와 몸무게가 조금 틀릴 수 있다면, 키만 제공되고 몸무게 정보가 없다면, 이를 보완해줄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하면 리뷰 정확도를 높일 수 있지 않을까?
③제품을 받았을 때, 사진과 다를 경우 발생하는 실망감 낮추는 방법
: 다양한 기준(베스트리뷰순/최신순/별점높은순/별점낮은순)으로 리뷰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방법
리뷰 작성시, '표준 리뷰 가이드'를 제공하고 가이드대로 후기 사진을 올릴 경우 포인트 제공하는 방법
➜ 지그재그는 현재 다양한 기준으로 고객들이 리뷰를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고객은 리뷰를 쓸 때, 별점, 맞춤정보(개인정보), 한줄평(사이즈, 퀄리티, 색감), 사진, 자유로운 글을 제공할 수 있다. 사진과 글의 경우 자유로운 형식이다 보니, 사진이 없는 경우도 있고 사진이 너무 가깝거나, 색이 잘 보이지 않는 경우도 허다하며 글자 수도 천차만별이다. 지그재그는 텍스트 리뷰는 200원, 포토리뷰는 500원의 포인트를 제공하며 리뷰 작성을 독려하고 있다.
고객들이 리뷰를 보고 제품에 대한 정보를 100%는 아니더라도 지금보다 더 정확하게 전달받을 수 있게 하는 건 어떨까? 현재 리뷰 작성은 사진을 업로드할 때, 스크린샷 업로드를 막는 것 외에는 자유롭다고 볼 수 있다. 나는 무신사의 '스타일 후기 적립금 지급 조건'처럼 고객의 소비에 더 도움이 되는 리뷰 정책으로 개선하고자 한다.
또한, 현재 지그재그 클린 정책에서 '상품이미지'에 대한 정책을 수정하여, 제품을 받았을 때 고객들의 실망감을 최소화하려 한다. (이 부분은 정책에 대한 부분이라 몇 가지 추가만 하도록 하겠다..!)
b. 프로토타입을 제작해봅시다.
-위의 문제를 해결하는 MVP를 만들기 위한 Prototype을 그려봅니다.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작성하되 타인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종이 한장에 작성하며 그림, 글 등을 활용합니다.
-참고할만한 기존의 유사한 솔루션이 있다면 참고합니다.
①추천 스토어 만족도 올리는 방법
➜ 고객이 사진을 선택하게 하고, 스타일을 알려주자!
위 사진이 현재 지그재그의 필터 선택 화면과 추천 쇼핑몰 화면이다. 나는 이 화면에서 필터에 '사진 선택' 기능을 추가하고자 했다.
위 사진은 onthelook app의 화면이다. onthelook은 사진 선택을 통해 취향 분석을 하고 직접 스타일을 분석해준다.
나는 내가 잘 입는 스타일을 글로 표현하라 했을 때는 선택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지만, 사진 중에 선택하라 했을 때는 망설임 없이 선택할 수 있었다.
여기서 어떤 사진을 활용할 것인지도 중요한데, onthelook에서는 앱 내에서 동일한 인스타 아이디를 활용한 계정의 사진을 활용했다. 지그재그는 é pick(에픽)(인스타와 유사한 프로필 제공, 인스타와 바로 연결 가능)의 사진을 활용하면 스타일을 쉽게 찾을 수 있음과 동시에, 에픽의 찜 목록을 통해 제품 추천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에픽 기능도 활성화시킬 수 있다.
이 방법으로 스토어를 추천해준다면 보다 정확하게 고객에게 스타일 추천을 제공할 수 있고, 고객 만족도도 올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②개인정보(특히 몸무게) 제공에 대한 부담감 낮추는 방법
➜ 옵션을 추가하여 몸무게를 입력하지 않아도, 정확한 리뷰를 볼 수 있게 하자!
위 사진은 현재 지그재그의 '맞춤정보' 입력 화면이다. 나는 이 화면에서 '마름, 상비, 하비, 통통, 빅사이즈' 옵션을 추가하여 몸무게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정확한 '내 정보 맞춤 리뷰'필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려 한다.
위 사진은 개선한 '맞춤 정보' 입력 화면이다.
입력 가짓수를 3가지에서 ⇾ '몸매 유형'을 추가한 4가지로 변경했다. 몸매 유형은 5가지(마름/통통/상비/하비/빅사이즈)로 추가했다. 몸무게 정보가 없거나, 정확하지 않을 경우에도 비슷한 체형의 리뷰를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③제품을 받았을 때, 사진과 다를 경우 발생하는 실망감 낮추는 방법
➜ 리뷰 작성 시, 고객에게는 '표준 리뷰 가이드'를 제공하고, 포인트를 제공하자!
위 사진은 현재 고객이 리뷰 작성 시 보게 되는 화면이다.
나는 사진 입력 시 '표준 리뷰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한다.
▶지그재그 표준 리뷰 가이드 정책(포인트 지급 조건)
❶ 구매한 상품을 착용한 전신사진 이어야 합니다.
❷ 착용이 어려운 상품의 경우, 전신 스타일링한 상태에서 해당 상품이 보이도록 한 전신사진이어야 합니다.
❸ 상품과 무관한 사진을 첨부하면 노출 제한 처리될 수 있습니다.
❹ 상품의 색을 해치는 색보정은 최대한 자제해주세요.
❺ 표준 리뷰 가이드 충족 시, 2-3일 내에 1,000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오른쪽 사진은 표준 리뷰 가이드를 추가한 고객이 리뷰 작성 시 보게 되는 화면이다.
➜ 지그재그 클린 정책 중 '상품 정보 기준 위반' > '상품 이미지'에 대한 정책을 추가하자!
현재 지그재그는 클린정책을 통해 입점 쇼핑몰 및 상품 모니터링을 상시 진행하고 있다.
(현 정책)
제1조. 상품 정보 기준 위반에서 상품 이미지 조항은 3가지가 존재한다.
▼
(추가 후 정책)
1) 상품 이미지
- 상품 이미지 혹은 상품 상세 이미지 표시가 되지 않은 경우
- 상품 이미지에 고의적으로 모자이크 및 편집하여 이미지 출처의 식별이 불가능한 경우
- 상품 이미지 중 정자세로 촬영한 이미지가 첨부되지 않은 경우
- 커플룩, 남녀공용 상품의 이미지를 남성 위주로 사용하는 경우
대다수의 쇼핑몰들은 상품을 착용한 채로 다양한 자세를 취하고 있는 사진을 제공한다. 때로는 이 '다양한 자세'로 인해 상품의 디테일을 확인하기 어렵다거나 착용 핏을 판단하기 어려워지기도 한다. 때문에 '정자세'로 촬영한 이미지를 첨부하도록 해 고객이 정확한 착용 핏을 알게 하여 실제 착용 후 얻게 되는 실망감을 최소화할 수 있다.
c. 솔루션 정의를 해봅니다.
-위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고자 하는 솔루션에 대해 한 문장으로 작성해주세요.
-ex) 토스 : 간편 송금 서비스, 멜론 :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나는 현재 지그재그의 기능에 3가지를 더 추가했다.
① 사진을 이용해 고객에게 스타일을 알려줌으로써, 추천 스토어 만족도 상승
② 새로운 옵션을 추가하여 몸무게 입력 없이도 정확한 리뷰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정보 제공에 대한 부담감을 감소
③ 소비자의 '표준 리뷰 가이드'와 쇼핑몰 측의 '정자세로 촬영한 상품 이미지 제공'으로 실제 제품과 사진의 괴리감에서 오는 실망감을 감소
위 3가지 기능을 통해 내가 만들고자 하는 솔루션은 지그재그의 개인화 맞춤 정보 제공 서비스이다.
d. 사용자 시나리오 설정(시장 호응 가설)을 해봅시다.
-가설 : 만약 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기능'을 이용한다면 이렇게 될 것이다.
-전체 시나리오를 단계별로 구분하되 잘 보일 수 있도록 스토리보드 형태로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ex) ~ 문제를 겪는다. → ~ 앱을 설치한다. → ~ 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한다.
- 사용자 시나리오를 스토리보드 형태로 표현했다.
-(스토리보드 순서) 지그재그를 다운로드한 유저가 첫 화면에서 맞춤정보를 입력하고 ➝원하는 스타일 사진과,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스타일을 추천 받음 ➝스타일을 기반으로 추천받은 쇼핑몰에서 제품 탐색 ➝원하는 상품을 장바구니에 넣음 ➝맞춤정보, 사진 리뷰를 확인하고 구매를 결심함 ➝장바구니에 넣은 상품 결제함 ➝배송받은 후 기대했던 제품에 만족함 ➝표준 리뷰 가이드를 충족하면 1,000포인트 지급된다는 문구를 발견하고 리뷰를 작성함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에 만족하며, 이후 옷 구매 시 지그재그를 계속 사용함
➜ 만족도 높은 구매 경험으로 인한 좋은 ux와 지속해서 쌓이는 포인트가 lock-in요소가 되어 한 번 구매한 고객은 재구매를 할 것이고, 리뷰를 통한 신입 유저의 구매를 불러올 것이다.
2. BM 강화하기
a.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해봅시다.
-기업이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 도식화를 통해 보여줍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통해 지그재그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했다.
b.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해봅시다. (택 1)
-새롭게 기획한 기능을 토대로 해당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여 작성합니다.
-또는 새롭게 기획한 기능으로 새로운 매출원을 확보할 수 있다면 요소를 추가하여 기존의 BM을 강화해줍니다.
-좋은 UX는 유저가 지속적으로 프로덕트를 사용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나는 '좋은 UX'를 경험을 위해 제품 만족도에 집중했고, 이를 위해 리뷰 카테고리, 가이드를 개선하여 보다 정확한 리뷰를 제공받을 수 있게 했다. 그리고 조건부로 포인트를 차등적으로 지급함으로써 리뷰의 질을 높이고자 했다. 이는 고객을 LOCK-IN 하는 선순환 구조이며 궁극적으로는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방법이다.
-(추가) 앞서 포인트를 지급하고, 개인화 맞춤 스토어를 추천하는 방식을 LOCK-IN요소로 이용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여기에 SNS 기능을 추가해 더 강한 LOCK-IN전략을 펼친다. 현재 지그재그의 SNS 기능은 '발견'을 클릭해야만 é pick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더 강화하기 위해 리뷰 창에서 일정 팔로우, 활동 기준을 충족한 é pick의 리뷰가 먼저 노출되도록 한다.
3. 솔루션 (MVP) 검증하기
a. 솔루션 검증 방법
여러분이 만든 MVP는 실제로 고객이 원할 수도, 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누구에게, 몇 명에게, 어떤 채널을 통해 솔루션을 검증받으시겠습니까?
-(대상) 지난 3개월 내 구매 확정 10만 원 이상인 고객(지그재그 멤버십 Z2이상인 유저)
-(인원) 인터뷰 5명 / 설문조사 200명 (더 편리해졌는지, 맞춤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최대한 많이)
-(채널) 대면 인터뷰, 구글 폼
b. 평가 지표 설정
-솔루션의 성공/실패를 판단하기 위한 평가 지표는 무엇입니까?
① 사진을 선택하게 함으로써 스타일을 알려주고, 이를 기반으로 스토어를 추천하여 만족도를 올리는 방법
=> 추천 스토어 평균 PV(페이지뷰), 일반 스토어 대비 추천 스토어 구매 건수 비교
② 다양한 옵션을 추가하여, 개인정보(특히 몸무게) 제공에 대한 부담감 낮추는 방법
=> 옵션 추가 후 맞춤정보 기입률 비교, '내 맞춤 정보 리뷰' 클릭률(CTR)
③ 리뷰 정책을 개선함으로써 제품을 받았을 때, 사진과 다를 경우 발생하는 실망감 낮추는 방법
=> '표준 리뷰 가이드'제공 후 리뷰 작성률 비교, 재구매율 비교, 신규 회원 이탈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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